뮤지컬 '일 테노레', K-뮤지컬의 무한한 가능성 증명...연장 공연 성료 November 16, 2024 “뮤지컬 <일 테노레>의 성공은 역사적 초연에 기꺼이 동참했던 뛰어난 역량의 배우들 공도 컸다. 세브란스 의전 의대생에서 조선 최초의 오페라 테너를 꿈꾸는 ‘윤이선’ 역의 홍광호, 박은태, 서경수는 탄탄한 노래 실력은 물론 깊고 단단한 연기로 심금을 울리며 각자의 ‘인생캐’를 갱신했다. 초연에 이어 연장 공연까지 이어지는 동안 더욱 심도 깊어진 캐릭터 해석을 기반으로 진성성 가득 담아 펼쳐낸 그들의 무대는 ‘윤이선 그 자체’로 빛난다는 호평을 받으며 무한 N차 관람을 유도, 뮤지컬 <일 테노레>의 성공적 초연을 이끌었다.” — 본문 기사 중 Learn more
[人더컬처] 운명처럼 뮤지컬 ‘일테노레’와 윤이선을 만나다! 서경수 “늘 무대 위 진실된 순간들을 꿈꿔요” November 16, 2024 “듣는 순간 몸이 요동 쳐요. 그 정도로 음악이 좋아요. 밝은 노래도 슬프고 너무 벅차서 막 소용돌이가 치는 것 같달까요. 뭔가 좀 새롭고 리듬보다는 어떤 선율이 심장을 울리다 보니 연습실에서는 매일이 눈물바다였어요. 인물, 극, 장면 등의 방향성을 형들(홍광호·박은태), 진연들(김지현·박지연·홍지희)과 얘기하면서 ‘너무 사랑해서 말을 못할 만큼’의 감정이 북받쳐서 갑자기 눈물이 막 쏟아지곤 했어요. 그때를 생각하면 아직도 울컥해요.” — 본문 기사 중 Learn more
자퇴한 의대생은 왜 폭탄을 품었나…찬란한 청춘의 ‘일 테노레’ November 16, 2024 “윤이선의 꿈은 진지하게 오페라에 닿아있지만 친구들은 오페라를 좋아하는 일제 간부 까마귀(히가시 오사무)를 처단하는 데 있다. 친구들을 지키고 자신을 희생하려는 윤이선과 자신이 직접 나서려는 친구들의 마음이 맞물리며 그 시절 뜨거웠던 청춘들의 우정과 열망을 보여준다. 윤이선의 꿈과 치열했던 독립운동 현장이 맞물리면서 이야기가 긴장감 있게 전개된다.평범한 일상이 사무치게 소중한 현실에서 시대를 위해, 대의를 위해, 그리고 타인을 위해 기꺼이 희생하는 청춘들의 이야기는 오늘날의 관객들에게도 큰 위로를 준다. “누군가는 계속 꿈꿔야지”라는 대사처럼 간절하게 꿈꿨으며 녹록지 않은 현실에 부딪쳤던 경험이 있는 이들이라면 마음 깊이 번져오는 감동을 마주하게 된다.” — 본문 기사 중 Learn more
뮤지컬 배우 서경수, 열정으로 걸어온 18년 [인터뷰] November 16, 2024 “만족감은 어땠을까. 서경수는 “한순간도 놓치지 않겠다는 일념으로 하고 있다. 발전이란 죽을 때까지 가져야 하는 마음이다. 이 정도면 됐지 라는 마음보단 계속 발전하면서 무대 위의 생명력이 존재하게끔 노력하는 중이다”라고 작품관을 내비쳤다.올해로 뮤지컬 배우가 된 지 18년차인 서경수. 그간 서경수가 늘 뮤지컬만은 바라본 것은 아니었다. 개인적인 사정으로 서경수는 뮤지컬을 포기하려고 각오했다. 그는 “안 해야겠다는 생각을 처음으로 하게 됐다. 그러자 파노라마처럼 제가 그동안 얼마나 열심히 했는지 떠오르면서 마음에 걸렸다. 그제야 제가 얼마나 뮤지컬을 사랑하는지 알게 됐다”라고 고백했다. 그가 달라진 순간이기도 하다. 자신 앞에 놓인 것에 최선을 다하자는 마음가짐은 스스로를 더욱 발전하는 태도로 바뀌게 됐다는 고백을 들을 수 있었다.” — 본문 기사 중 Learn more
[인터뷰] ‘일 테노레’ 서경수 “심장 요동치는 운명 느꼈다” November 16, 2024 “서경수는 ‘킹키부츠’, ‘데스노트’ 등에서 선보이던 캐릭터와는 결이 다른 캐릭터를 연기 중이다. 서경수는 “주어진 롤이 그랬기 때문에 그런 모습을 보여줬던거지 윤이선이라는 캐릭터도 제 안에 있다. 순간들이 있기 때문에 힘들거나 어렵거나 하진 않았다. 대신 한가지, 더 선하게 살아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내가 윤이선 역을 하면서 내가 스스로 믿어지지 않는 순간이 있었다. 가증스럽다고 해야할까, 안좋은건데, 그래서 일상에 변화를 주기도 했다. 친구들이랑 있을때도 최대한 욕도 안하고, 윤이선은 안했을 것 같아서, 그렇게 일상의 변화가 조금 있었다”고 말했다.” — 본문 기사 중 Learn more
‘일 테노레’ 서경수 “처음엔 욕 먹을까 두려웠지만…행복해 여한이 없다” [인터뷰] November 16, 2024 ““중간에 그만두려 했던 때도 있었고, 허무하고 허탈할 때도 있었어요. 그런데 막상 그 마음을 먹자, 되니 내가 얼마나 뮤지컬을 사랑하는지 알겠더라고요.”슬럼프의 원인은 서경수 자신에게 있었다고 한다. 그는 “제 삶의 문제가 아니었고, 무대 위에서 표현해야 하는 몫을 제대로 해내지 못해 슬럼프가 찾아왔다”며 “야구선수가 제구가 안 되고 시속이 안 나오는 것처럼 노래를 시원하게 뻗어야 하는데 잘 되지 않았던 때였다”고 돌아봤다.그 무렵 자신을 뛰어넘기 위해 냉정하게 상황을 바라봤다.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은 연습 외엔 없었다. ‘노력의 기준치’를 높여 문제를 해결하자, 그는 “그 때야 내가 오만했다는 것을 알 게 됐다”고 말했다.” — 본문 기사 중 Learn more
[인터뷰] '일테노레' 서경수 "운명 같은 작품...심장 요동칠 정도로 좋아요" November 16, 2024 “마지막으로 서경수는 ‘일 테노레’를 아직 관람하지 않은 관객들에게 “절대 후회하지 않으실 거라고 말씀 드리고 싶고, 일테노레 가족들은 한 순간 한 순간 소중하게 담아내기 위해 행복하게 열심히 하고 있으니, 보러 와주시면 그 기대에 보답할 수 있게끔 최선을 다하겠습니다”라고 전했다. 사랑, 꿈 그 모두를 쟁취하기 위해 오늘도 꿈을 꾸는 윤이선처럼, 서경수도 배우로서의 꿈을 계속 꾸며 자신이 사랑하는 뮤지컬에 자신의 모든 순간을 쏟고 있다. ” — 본문 기사 중 Learn more
[Culture Interview] 뮤지컬 배우 서경수…“‘일 테노레’, 행복에 대해 다시 한번 각인시켜준 작품” November 16, 2024 “Q 윤이선은 노래를 잘하는 배우라면 누구나 탐내는 배역일 것 같다. 특히 오페라 장면의 클라이맥스는 관객들에게 카타르시스를 준다. 이러한 캐릭터를 접근할 때 배우로서 조심스러운 부분도 있지 않나.바로 그 부분인 것 같다. 노래의 피치, 성량, 액션 등 여러 가지 기술적인 부분들을 앞세우는 순간. 당연히 해내야 하지만, 의식이 그쪽으로 가 있으면 (그 장면의 의미가) 퇴색될 것이라 생각한다. 오히려 그 노래를 통해서 세월, 마음, 순간의 정서가 나와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 장면을 연기하며 기술적인 부분의 성취감보다는, 무언가를 표현함으로써 살아 숨 쉬고 있다고 느낄 때 카타르시스를 느끼는 것 같다.Q 뮤지컬 ‘오 캐롤’ ‘썸씽로튼’ 등에서 유쾌한 모습을 보여줬다. 반면 내성적인 윤이선과도 닮은 것처럼, 무대에서 자연스러운 모습들이 보인다. 실제 성격은 어떤 편인가.MBTI가 ‘I’(내향적)와 ‘E’(외향적)가 반반이다. 조용히 사색을 즐기거나, 진중한 면도 생각보다 많다. 그런 특징들이 대조적으로 있다 보니 그를 극대화해 무대에서 표현하려 한다. 윤이선을 연기하는 모습도 제 안에 있는 부분들이다. 그의 선한 면모를 표현하기 위해 평소 친구들이랑도 욕도 안 하고 있다(웃음). 윤이선은 욕을 안 할 것 같아서. 일상에서도 녹아들려고 한다. 관객들로 하여금 작위적이지 않고, 진짜의 순간처럼 느껴졌으면 하는 바람이 크다. 거기에 해를 가하지 않게끔 표현의 정도나 선택 등을 신중하게 하는 편이다.” — 본문 기사 중 Learn more
“성악가 역할이라 두려웠지만… 매일 발전하는 느낌” November 16, 2024 “4∼5년 전 뮤지컬을 그만두려 했다고 고백하기도 했다. 서경수는 “주어진 데 최선을 다하고 욕심을 부리지 않으며 했는데 내 기준이 잘못된 건지 내가 바라는 대로 흘러가지 않더라”며 “하지만 그때 정말 뮤지컬을 사랑한다고 느꼈다. 행복할 때는 당연히 뮤지컬이 좋다고 말하지만, 힘들 때 뮤지컬을 그만둔다고 생각하니 뮤지컬이 너무 좋아서 그렇게 못하겠더라”고 말했다. 그는 현재에 안주하지 않겠다고 예고했다. “만족하면 하강 곡선을 그리는 경향이 있더라고요. 아프더라도 채찍을 계속 휘두르면서 앞으로 나아가겠습니다.”” — 본문 기사 중 Learn more
[인터뷰] 배우 서경수, "심장이 터질 것 같기도 해요" 뮤지컬 '일 테노레' November 16, 2024 “너무 따뜻했고요. 너무 뜨거웠고 너무 아팠고요. 그리고 너무 행복해 보였습니다. 음악적인 측면에서도 현이 많아서 그런지 리듬보다 선율이 심장을 울리더라고요. 노래를 먼저 연습한 이후에 리딩 작업을 시작했는데 깜짝 놀랐어요.음악이 정말 와닿았고 서사적인 것도 매순간이 와닿았어요. 그리고 인물들 간의 관계와 과정에서 피할 수 없는 운명들이 제 마음속 깊이 와닿았습니다. 가사나 선율이 저를 울컥울컥하게 만드는 작품이기도 해요. 공연 중에는 제 심장이 젖어버려가지고 행복하죠.” — 본문 기사 중 Learn more